park  chanuk
graphic designer


#spam




-
제 5회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타이포잔치
Typojanchi 2017 : Mohm - 5th International Typography Biennale
2017.9.15~10.29
문화역 284
-
100 Daughters and 10 Mothers
100명의 딸들과 10명의 엄마
-
현대 사회는 인쇄된 이미지나 글자보다는 스크린 안에 있는 움짤로 사람들 사이에 소통하고 대화하는 비중이 더 커지고 있다. 영화, 만화, 드라마, 예능, 사진 등에서 불법 복제를 통해 파생된 가난한 이미지들은 재가공되고, 무료로 배포되고, 압축과 전송이 반복되며 웹상의 유령이 되어, 하루에도 수백 수천 장씩 무의미하게 액정화면을 스쳐 지나간다. 우리는 이런 방법으로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가난한 이미지와 글자를 언어로서소비한다. 언어가 된 움짤: meme 그리고 gif 프로젝트를 위한 작업을 의뢰받은 각 작가는 언어가 된 움짤의 특징을 담은 작업, 혹 자신이 재해석한 움짤 그자체를 GIF 파일로 생산한다. 단, 2라운드 이후부터 웹사이트에 올라온 앞세대의 작업물 중 1개를 택해서, 이미지 일부나 자신이 발견한 작업물의 특징를 선택적으로 차용하여 작업물에 반영한다. 이후 작업물들은 라운드마다 웹사이트에 게시되며, 무료 배포됨으로써 움짤로서 삶을 시작한다. 생산, 편집, 소멸, 재생산을 반복하는 네트워크상의 움짤은 분열과 결합을 반복하는 인간의 유전 세포를 닮았다. 이 전시를 구성하는 1차 디자이너 집단의 언어가 된 움짤의 자율적 해석으로부터 시작한 meme은 다음 세대(2차 디자이너군)를 거치며 분열되고, 또 다음 세대(3차, 4차 디자이너군)로 이어지며 재생산된다. 세대가 이어질 때마다 부여되는 일련의 제약은 meme을 개별 아이디어를 넘어 하나의 현상으로 유도하는 장치가된다.
-
스팸메일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디지털 언어행위이다.
이 디지털화된 새로운 언어행위는 누군가에겐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한 몸부림이기도 누군가에겐 인체 속 세균같은 바이러스이기도 하다. 이 새로운 언어행위는 다시 GIF가 되어 meme으로서 새로운 세포가 되어 그 생명을 이어간다.
_
2535 x 2000 (px)